본문 바로가기
.Issue

명절 추석에 제일 많은 질병은?

by 곰깨비네 2024. 9. 13.
728x90
반응형

 

추석 명절 동안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병은 소화기 질환, 장염, 소화불량, 그리고 감염성 질환들입니다. 명절 기간 동안 풍부한 음식 섭취, 장거리 이동, 평소와 다른 생활 패턴 등이 이러한 질병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소화불량 및 위장 장애


추석에는 기름진 음식과 명절 음식(떡, 전, 고기 등)을 과식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보다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고, 그 결과로 소화불량이나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은 소화가 어렵기 때문에 명절 음식 섭취 후 더 자주 나타납니다.

 

2. 장염


추석에는 음식을 미리 준비해 두고 상온에 보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음식이 상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오염될 수 있으며, 그 결과로 식중독이나 장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염은 구토, 설사, 복통을 동반하며 특히 아이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추석에 조심해야할 장염에 대해

 

 

3. 감염성 질환 (감기, 독감 등)


가족들이 모이는 추석 명절에는 밀접한 접촉이 빈번해져 감기, 독감 등의 호흡기 질환이 퍼질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한 장소에 모이면 바이러스가 쉽게 전파될 수 있기 때문에 명절 후 감기나 독감과 같은 감염성 질환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피로 및 스트레스 관련 질환


장시간 운전이나 장거리 이동은 몸에 큰 피로를 주고, 연휴 기간 동안 가족 행사 준비와 방문 등으로 정신적, 신체적 피로감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피로가 쌓이면 두통, 근육통 같은 신체적인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또한 면역력을 저하시켜 다른 질병의 발병 가능성을 높입니다.

 

5. 알레르기 및 아토피 악화


추석 동안 다양한 식재료가 사용되는데, 특정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절 변화에 따라 아토피 피부염 등의 피부 질환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의료대란으로 안밖이 시끄러운 가운데 안타까운 뉴스도 있다보니 이번 추석은 더욱이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현실이 안타깝지만 아무래도 스스로 조심하여 이겨내야하는 시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추석 명절 동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음식 섭취, 휴식, 위생 관리가 중요하며, 몸의 신호를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